블로그스팟 근황보고 (9/30~10/02)

* 이전까지의 블로그스팟 활동 내역

9/28 : 근황보고 게시물 작성 시작.
9/29 : Bing에 검색 노출 시작.


* 9/30

딱히 특별한 일이 없다.
낮에 칼럼을 쓰고, 밤 9시 쯤에 정기적으로 색인 노출 체크만 했다.



* 10/01

색인은 그럭저럭 되고 있지만, 게시물 제목을 그대로 쳐야 검색결과에 뜨는 등 아직까지는 다른 블로그에게 경쟁력에서 밀리고 있다. 나 혼자 글을 쓰고, 나 혼자 클릭하는 식이다.
정기 색인 체크를 해보니 구글의 색인 속도가 느려진 느낌이 든다. 이제 색인을 요청하면 검색 반영까지 1일 이상 소요되는 것 같다. Bing 수준까지 내려가면 안되는데...



* 10/02

구글 서치콘솔의 '색인 생성됨' 개수가 업데이트되었다.


10월 2일까지의 망초칼럼 노출 기록 집계는 위의 표와 같다.
네이버의 경우, site: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일부 칼럼이 뜨지 않았다. 그런 칼럼들은 게시물 제목으로 검색했을때 노출되었다. (표에서는 + 기호로 구분해놓았다.)


* 현재까지 느낀 검색엔진 별 색인
다음 : 자동 색인, 밤 10시 이후~새벽에 갱신된다.
네이버 : 수동 색인, 요청 후 2시간 정도 지나서 갱신되는 것 같다.
구글 : 수동 색인(API), 요청 후 1일 8시간 정도 지나서 갱신되는 것 같다.
빙 : 수동 색인, 요청 후 4일 8시간 정도 지나서 갱신되는 것 같다.
ZUM : 여전히 검색 등록이 안 됐다. 이번 주 내내 아무 반응이 없으면 그냥 배제하는 게 낫겠다.

그럼 이만...

3 댓글

  1. 뭔가 제 블로그는 아직 네이버 색인이 수집보류 상태에서 멈춰 있네요. 망초칼럼처럼 꾸준히 뭔가를 써야 할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결국엔 꾸준함을 이기는 건 없는지...

    답글삭제
    답글
    1. 그리고 이 티스토리 글에 링크된 퍼머링크 바꾸는 방법 글이 제가 쓴 글이었는데 블로그를 새로 옮겼습니다. 괜찮으시다면 링크 수정을 부탁드립니다. 새 주소는 이곳입니다.
      https://qosiend.blogspot.com/2023/09/google-blogger-change-permalink.html
      이것도 참 우연이군요.

      삭제
    2. 블로그 주소를 바꾸셨군요. 해당 글의 링크는 고쳐놓았습니다.
      그리고 이건 추측입니다만, 뭔가 blogspot.com 도메인이 www 도메인보다는 검색엔진에서 푸대접을 받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음(웹문서 탭) 빼고 네이버, 구글, 빙 모두... 블로그스팟은 정말로 척박한 땅입니다.

      삭제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