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스팟 근황보고 (2024.09)

 이제는 별로 쓸 말도 없다.


<구글 서치콘솔>
노출 수는 이제 1000회도 간당간당.


<다음 웹마스터도구>
클릭수는 여전히 한자릿수를 겨우 벗어나는 수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여긴 신기하게도 노출 수가 증가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9월 검색유입 비율은 [구글 83.09% / 네이버 14.34% / 다음 2.33% / 네이트 0.17% / 줌 0.06%] 였다.

지난 달 비율 (구글 89.32% / 네이버 8.93% / 다음 1.59% / 네이트 0.09% / 줌 0.07%) 과 비교해보면,
구글이 대폭락하고 그 폭락한 비중만큼 네이버가 거의 다 먹은 게 눈에 띈다.
다만 네이버 유입이 늘었다기 보다는... 그냥 구글이 폭락해서 가만히 있던 네이버의 비중이 올라간 거라고 봐야 할 것 같다.


...그냥 끝내기 뭐해서, 부록으로 '정적 웹페이지'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이트들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정적 웹페이지란... 쉽게 말해 html 파일을 말한다고 보면 된다. 게시판처럼 사용자가 뭔가를 전송하는 게 아니라, 그냥 있는 내용만 보여주는 것 말이다.
모두 무료 플랜 기준으로 파악해보았다.
(WAF는 웹 방화벽으로, 국가 차단, IP 차단, 리퍼러 차단 같은 차단 기능이 있다. 페이지가 열리기 전에 차단 여부를 결정하므로,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차단하는 방식보다는 훨씬 안전하다.)


* netlify
월 트래픽 - 100GB / 파일 수 제한 - 1폴더 당 최대 54000개 / 1파일 당 최대 용량 - 100MB
WAF - 유료 (국가 차단은 netlify.toml 꼼수로 가능하고, 나머지는 Edge Functions로 가능.)

* vercel
월 트래픽 - 100GB / 파일 수 제한 - 1사이트 당 최대 15000개 / 1파일 당 최대 용량 - 100MB
WAF - 가능 (또는 middleware.js 작성을 통해 차단 가능)

* render
월 트래픽 - 100GB / 파일 수 제한 - 무제한(?) / 1파일 당 최대 용량 - 무제한
WAF - 없음 (CloudFlare Workers의 역방향 프록시 구축 필요)
미사용 시 슬립 모드 (접속 시 슬립 모드에서 풀릴때까지 최대 1분 가량 걸림.)

* CloudFlare Pages
월 트래픽 - 무제한 / 파일 수 제한 - 1사이트 당 최대 20000개 / 1파일 당 최대 용량 - 25MB
WAF - 유료 (도메인 구입해서 연결하면 쓸 수 있음. 또는 _worker.js를 통해 차단 스크립트 가능... 
하지만 차단 스크립트 방식을 쓸 경우 일 10만회 호출 한도를 초과하면 차단이 무력화되고 만다.)

* Github Pages
월 트래픽 - 100GB / 파일 수 제한 - 1사이트 당 1GB (개수 제한은 불명?) / 1파일 당 최대 용량 - 25MB (브라우저) - 100MB (명령줄)
WAF - 없음 (CloudFlare Workers의 역방향 프록시 구축 필요)

* Gitlab Pages
월 트래픽 - 무제한 / 파일 수 제한 - 1사이트 당 10GB (개수 제한은 불명?) / 1파일 당 최대 용량 - 100MB / 
WAF - 없음 (CloudFlare Workers의 역방향 프록시 구축 필요)
휴대폰번호 인증 또는 카드 인증 필수


강점은 굵게 표시했고, 단점은 빨갛게 표시했다.
netlify는 폴더만 많이 있으면 1사이트에 가장 많은 파일을 담을 수 있다. 그러나 WAF가 유료라는 게 문제.
vercel은 무료 계정도 WAF를 쓸 수 있지만 1사이트 당 지원 파일이 다른 곳에 비해 낮다.
render는 middleware 같은 기능이 없는 것 같다. 함수를 쓰려면 사이트를 Node.JS 같은 방식으로 개편해야 하는데 그러고 싶지 않다. 미사용 시 사이트가 슬립 모드에 빠진다는 것도 단점.
CloudFlare Pages는 트래픽이 무제한인 점은 좋지만, 파일 수 제한이 있다는 것과, 도메인을 구입하지 않을 경우 WAF 기능이 유료라는 것이 문제다. 어거지로 차단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나, 차단 함수의 호출 한도를 초과하면 작동하지 않아서 무력화되고 만다.
Github Pages는... 여긴 그냥 페이지만 덩그러니 올리라는 식이다. 차단 스크립트 조차도 구현할 수 없어서 CloudFlare Workers의 역방향 프록시 구축이 필요하다.
Gitlab Pages는 월 트래픽이 무제한이라는 점은 좋으나 이 또한 역방향 프록시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사이트를 배포하기 위해 빌드하려면 휴대폰번호나 카드 인증을 해야 기능이 뚫린다. 뭐 이리 까다로워...


그 외 사이트는 잘 모르니까 패스.
결국 최선의 방안은 netlify에 차단 기능을 꼼수로 구현하는 것이다.
최대한 netlify를 마개조하는 수밖에 없을 듯하다...



( 출처 : 링크1, 링크2 )

다만 netlify도 안심할 수 없다. 올해 2월에 무료 플랜 사용자에게 10만 달러를 청구한 사건이 있었기 때문이다.
어떤 사용자가 DDos 공격을 받았는데, 4MB짜리 파일에 집중적으로 트래픽이 들어가서 몇백 TB급의 대역폭 사용량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netlify 측은 DDos로 인해 발생한 트래픽을 사용량에서 제거하기는 커녕 10만 달러를 청구하고, 이의를 제기하니 '우리가 관대하게 요금을 할인해 주겠다'는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이 문제가 reddit, hackernews 등 여러 사이트에 알려지고 논란이 일자 netlify는 그제서야 요금을 면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런 사건 때문에 나도 netlify를 무조건 우호적으로 보지는 않는데... 달리 갈데가 없으니까... 에휴...


참고로 위에서 말한 정적 웹페이지 사이트 관련은 이 블로그와 아무런 연관이 없다.
그런데 왜 이런 내용을 여기에 썼냐고? 나도 모른다.
그럼 이만...

7 댓글


  1. 블로그에 다른 이야기도 들어볼 있음 좋겠군요. 늘 방문하고 있습니다.

    혹시 괜찮다면 언제한번 신청 작품 목록을 적어도 괜찮을까요?

    지금 당장 재개하는게 아니더라도 나중에 등록이 가능해질 것을 생각해서...

    답글삭제
    답글
    1. 그러면 더빙 애니 창고 공지사항 게시물에 댓글로 목록을 남겨주세요.
      재개되면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삭제
    2. 공지사항 게시물에 댓글로 목록을 적었습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시간 나면 한번 보세요.

      언제나 감사합니다.

      삭제
  2. 개망초님은 웹 개발자이신건가요?

    답글삭제
다음 이전